명품 미용사의 자기관리 10계명

최광숙 기자l승인2015.07.14 07:36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더뷰티 최광숙 기자] 명품을 싫어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지불한 값보다 물건에 대한 만족감이 큰 제품, 사소한 것에도 최선을 다한 제품, 다른 물건으로 대체 할 수 없는 물건을 명품이라고 정의해보자.

이 정의를 사람에게 적용해보면 보수를 얼마를 지급하든 아깝지 않은 사람, 남과 다른 관점으로 시대를 앞서가는 사람, 결코 어느 누구와도 대체 할 수 없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명품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걸까? 아니다. 명품에는 명품만의 history와 value가 결합되어 있다. 적절한 스토리텔링과 상품의 가치가 고객으로부터 사랑받는 명품을 만드는 것이다.

미용실에도 명품 미용사가 있다. 바로 고객으로부터, 미용실 경영자와 동료들로부터. 인정받는 미용사이다. 프로페셔널한 명품 프로미용사가 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자기관리가 필수이다.

1. 건강관리
기술력은 뛰어나지만 자주 결근하거나 지각하는 미용사가 있다. 사회생활의 기본이 되는 조직관이 없는 미용사라 할 수 있다.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자기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2. 시간관리
고객을 필요 이상으로 기다리지 않게 하는 신속한 기술력이 필요하다. 또한 고객과, 미용실과, 동료와의 눈에 보이지 않는 약속이 그 사람의 신용을 좌우한다. 철저한 시간관리를 습관화 해야 한다.

3. 표정관리
밝은 눈빛과 표정, 따뜻한 말 한 마디가 고객의 마음을 열어준다.

4. 감정관리
개인 감정이 미용실 분위기를 망치지 않도록 프로페셔널한 감정 조절이 요구된다.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5. 동기부여관리
미용실 일은 매일 같은 것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아 싫증을 쉽게 느끼기 때문에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다. 일에 목표를 갖고 자기 스스스 마음에 열정을 심어야 한다.

6. 태도관리
경영자가 보고 있든 아니든 행동이 같아야 한다. 남이 하기 싫은 일부터 먼저 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7. 금전관리
한정된 월급으로 자신다운 센스 있는 생활을 하도록 한다. 가치 있는 돈을 쓰는 지혜가 필요하다.

8. 정보관리
정보는 생명이다. 정보를 많이 흡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흡수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미용, 패션과 관련된 기사를 발췌하는 것은 물론 고객과의 대화에서 참고가 될 만한 것은 메모한다.

9. 목표관리
자신의 목표와 이상을 구체적으로 확립하고 도전한다. “노력하겠다, 열심히 하겠다”가 아닌 구체적으로 무엇을 목표로 노력할 것인지 명확히 한다.

10. 위기관리
미용실 상황에 신속,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순간적인 판단력과 결단력, 센스를 요하는 경우가 많다. 고객과 일어날 수 있는 클레임은 미리 예측해서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최광숙 기자  thebeauty140@naver.com
<저작권자 © 더뷰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광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미디어아트 경기 군포시 용호2로 11 |  대표전화 : 02-2273-2773  |  등록번호 : 경기 아51206  |  등록연월일 : 2015년 4월 24일
제호 : 더뷰티  |  발행인겸 편집인 : 최광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광숙
Copyright © 2019 더뷰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