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워드] 스타벅스 CEO 하워드 슐츠의 혁신에서 배우는 경영

2015 캠페인 ‘책과 함께 매일 성장하다’ (5) 최광숙 기자l승인2015.09.24 17:2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저자/ 하워드 슐츠, 조앤 고든

[더뷰티 최광숙 기자] 온워드는 항상 성장만을 반복하던 스타벅스가 2008년 세계적인 경제 위기와 함께 매출이 뚝 떨어지면서 위기를 맞았을 때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 있던 하워드 슐츠가 8년 만에 복귀, 스타벅스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는 과정을 생생하게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인상 깊었던 내용들은 △전통과 역사는 재창조 및 혁신과 결합하지 않으면 큰 가치를 갖지 못한다. △말이란 것은 그 자체로 충분하지 않다. 서로를 소통시켜 주는 무엇인가 있어야만 의미가 있는 것이다.

△상황이 순조롭지 않을수록 커뮤니케이션은 정말 중요하다. △고급 브랜드의 지위를 유지하는 것과 가치를 제공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브랜드에는 미묘하지만 고유의 개성이 있으므로 그것을 살려야 한다는 것이다.

매출에만 연연하는 기업인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신의 일을 사랑하며, 단순한 커피숍이 아닌 감성을 파는 공간으로서의 이미지 포지셔닝 한 하워드 슐츠의 독특한 감성 리더십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다.

▲ 도서추천/ 김상희(제이드헤어 원장)

특히 파트너라 불리는 직원을 향한 믿음과 애정은 고객만족으로 이어져 스타벅스에 대한 고객충성도를 확고히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직원들과의 신뢰와 파트너십을 어떻게 공고히 해나갈 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위기의 근본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뚜렷한 비전을 세워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낸 하워드 슐츠의 경영철학을 통해 제이드 헤어의 미용실 경영 방향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었다. 

매장의 규모나 지점을 늘리기보다 직원들과 함께 공부하며 발전하는 곳, 따뜻하고 편안한 미용실, 고객에게 아름다움과 행복을 전하는 곳이 되기 위해 앞으로도 온워드 할 것이다.

 

 


최광숙 기자  thebeauty140@naver.com
<저작권자 © 더뷰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광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미디어아트 경기 군포시 용호2로 11 |  대표전화 : 02-2273-2773  |  등록번호 : 경기 아51206  |  등록연월일 : 2015년 4월 24일
제호 : 더뷰티  |  발행인겸 편집인 : 최광숙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광숙
Copyright © 2018 더뷰티. All rights reserved.